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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드나잇 인 파리


미드나잇 인 파리


줄거리


주인공인 길은 약혼녀인 이네즈와 예비 장인부부와 파리로 여행을 온다. 본래 할리우드의 각본가인 길은 소설가로 전향을 하려고 하고 약혼녀는 그 계획에 대해 부정적이다. 파리에서 살고 싶어하는 길과 달리 이네즈는 말리부에서 살기를 원하고 공화당 성향의 장인어른과도 잘 맞지 않는다. 이네즈와 길에게 안내를 해주는 이네즈의 친구의 애인인 폴이라는 현학적인 남자가 파리 곳곳의 미술 관련 장소들을 안내하지만길은 관심이 없다. 길에게는 1920년대가 황금시대로 보인다.

하지만 약혼녀와 그녀의 친구는 폴이 친절하게 설명까지 해주는데 왜 시큰둥 하냐며 바가지만 긁어대고 결국 길은 점점 진절머리를 느껴 약혼녀와 따로 행동하기까지 한다.

 

어느 날 밤 길은 춤 추러 가자는 약혼녀와 폴의 제안을 거절하고, 술에 취해 호텔로 걸어가던 중 길을 잃었다. 어딘지 모를 계단에 앉아 쉬던 중 자정을 알리는 종소리가 울리고, 길은 자신을 초대하는 오래된 푸조 차량을 탄다. 그리고 어느 파티에 갔는데 만난 사람은 젤다와 프랜시스 스콧 피츠제럴드였다. 파티에서는 콜 포터가 노래를 한다. 그들을 따라 어니스트 헤밍웨이를 만나고 길은 자신이 쓰던 소설을 보여주기로 한다. 약혼녀인 이네즈도 데려가려고 하지만 실패한다. 다시 1920년대로 온 길은 거트루드 스타인을 만나고 자신의 소설을 보여주고 파블로 피카소와 그의 연인인 아드리아나를 만난다. 헤밍웨이도 아드리아나에게 꽂힌 상태. 그리고 길도 아드리아나에게 반하게 된다.

 

작중에서 살바도르 달리난 코뿔소가 보여와 그의 동료들이 나오기도 하는데 길은 그들에게 자신이 2010년대에서 온 사람임을 밝히지만 이미 초현실주의적인 생각에 빠진 그들은 신경도 안 쓴다. 그 와중에 약혼녀인 이네즈와는 점점 사이가 나빠지고 혹시 바람을 피우는 건 아닌가 의심하는 장인이 사설 탐정을 붙이기도 한다. 그리고 이 탐정은 길이 탄 푸조를 뒤쫓다가 시간여행에 휘말려 베르사유 궁전에 왕이살던시대까지 가버린다...안습. 길은 자신의 소설에 자신이 겪은 비현실적인 일들을 추가시킨다. 그러던 중 헤밍웨이가 아드리아나를 데리고 킬리만자로로 사냥 여행을 가 버리고 길은 좌절한다.

 

2010년에서 파리의 벼룩시장을 뒤지던 길은 아드리아나의 일기를 발견하고 자신이 그녀에게 귀걸이를 선물한 후 함께 밤을 보냈다는것이 적혀있다는 것을 알게되어 급히 귀걸이를 준비하는데 이 인간이 약혼녀의 귀걸이를 훔쳐 선물하려고 한다. 당연하게도 약혼녀는 귀걸이가 사라졌음을 눈치채고, 선물상자까지 들킨 길은 '특별한 저녁에 줄 선물' 이라고 변명한 뒤 다른 귀걸이를 구입해 서둘러 과거로 간다.

마침 아드리아나는 헤밍웨이와 사이가 깨지고 돌아왔고,만나서 키스를 하는데 갑자기 두사람의 눈앞에 벨에포크 시대풍 마차가 멈춘다. 아드리아나는 길처럼 과거를, 정확히는 벨 에포크시대를 늘 동경했고 그 마차는 1920년대로 길을 초대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아드리아나가 동경하던 1890년대로 가는 것이었다. 1890년대로 간 길과 아드리아나는 드가나 폴 고갱 같은 그 시대의 인물을 만난다. 그 시대에 머물길 원하는 아드리아나를 본 길은 자신이 동경하는 황금시대가 사실은 현재에 대한 거부에서 나온 것임을 깨닫는다. 정작 자신이 동경하던 시대를 아드리아나는 거부하고 벨 에포크를 동경하며, 아드리아나가 동경하는 벨 에포크를 드가나 고갱 같은 인물은 거부하고 르네상스 시대를 동경한다.

 

아드리아나와 헤어진 길에게 스타인은 길의 소설을 헤밍웨이도 읽었다며 헤밍웨이가 소설의 화자의 약혼녀가 현학적인 남자와 바람을 피우는 걸 모르냐고 평을 남겼다고 전해준다.

 

현재로 돌아간 길은 헤밍웨이에게 들었다며 약혼녀를 추궁하고 이네즈는 죽은사람들 이야기나 지껄이는 길에게 진절머리가 나 폴과 섹스를 했었다고 밝혀버린다. 결국 약혼은 완전히 파토나 버리고 파리를 헤매던 길은 예전에 벼룩시장에서 레코드를 팔던 여자와 마주친다. 비 오는 파리를 걷는 걸 원하던 길은 여자도 같은 취향임을 알게 된다.


한줄평

프랑스에 낭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