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맨스

맘마미아 1 줄거리 리뷰 비하인드

맘마미아 1 줄거리 리뷰 비하인드

줄거리

그리스 지중해의 어떤 섬


도나 쉐리던는 젊었을적 꿈을 가지던 작은 아마추어 그룹의 리드싱어 였지만, 


은퇴후에 섬의 작은 여행객을 위한 빌라를 운영한다.



그리고 그녀에게는 이제 막 성인이 된 소피 쉐리던 이라는 딸이 있다.


도나는 미혼모로 혼자 소피를 키워왔다.


소피는 약혼자인 스카이와 결혼을 앞두고 있었는데,


자신의 결혼식에 버진로드를 함께 걸을 아빠를 궁금해한다.



도나는 아빠에 대해서 말을 아꼇고, 소피는 창고에서 엄마가 처녀시절 썻던 일기를 몰래 훔쳐보게된다.


그안에서 아빠일 가능성이 있는 세 남자, 샘 칼마이클, 빌 앤더슨, 해리 브라이트를 보게된다.


샘은 아일랜드계 미국인 건축가로 현재 두 아들을 가진채 이혼했다.


빌은 스웨덴인으로 개인요트를 가지고 있는 여행수필을 쓰는 독신 작가이다.


마지막으로 해리는 영국인 은행원이다.


소피는 그런 세명의 가능성있는 아빠에게 모두 결혼식 초청장을 보낸다.


소피는 세 사람이 오고 결혼식을 하며 시간을 보내면 누가 아빠인지 알게될거라고 믿는다.


엄마 도나는 같은 그룹이였던 타냐와 로지를 초대해, 그들이 도착하고 반가워하는데,



소피가 부른 도나의 옛 남친 3명이 한꺼번에 도착하게된다.


그녀는 그중 한명이 자신의 아빠라는 사실은 말하지 않았지만, 


엄마 도나가 아니라 자신이 편지를 보냈다고 말한다.








소피는 그 3명에게 도나가 알게되면 놀랄테니 손님용 방이 아닌 쪽방에 숨어있어달라고 부탁한다.



그들은 도나가 일하는 소리를 엿들으며 소피의 비밀을 지켜주겠다고 말한다.


도나는 결국 그들과 마주하게 되고, 매우 당황을 하며 떠나달라고 말한다.


진짜 아빠를 찾고싶은 소피였지만, 세남자를 보고나서 더 혼란에 빠지게된다.


소피의 결혼식 전날 처녀파티에서 도나와 그의 친구들이 공연할때,


소피는 한남자씩 이야기를 해보기로 한다.




세 남자는 서로 자신이 아빠라고 주장하고 당황한 소피는 기절하고만다.


결혼식을 준비하면서 도나는 세명의 남자와 추억을 회상하고, 


드디어 소피의 결혼식날이 되고,


도나는 소피가 결혼식을 그만두고싶어한다고 믿으며 대화하고, 


소피는 그녀가 원하는 건 도나와 같은 실수를 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하고 가버린다.




샘은 도나에게 소피가 너무 어린나이에 결혼한다고 걱정하고, 


도나는 그런 샘을 보며 아직 감정이 남아 있음을 깨닫는다.





소피는 약혼자인 스카이에게 진심을 말하며 도움을 요청하지만,


그는 그녀의 망상에 화를 내고 그녀는 다시 도나에게 간다.


결혼식장에서 도나는 축사를 하며 소피의 아버지가 분명 하객들중에 있지만, 


누구인지는 자신도 알수 없다는 말을 한다.



소피는 엄마의 말을 들으면서 자신에게 있어서 중요한 것은 누군지 모르는 아버지를 찾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직접 선택한 자신과 사랑하는 사람들이라는걸 알게된다.


소피는 자신의 삶에 좀 더 주체적이 되기로 결심하고 자신에 대해 좀더 알아보는 시간을 갖기로한다.


소피는 그렇게 결혼을 하지않고,


신부가 없는 결혼식에서 하객들은 이렇게 저렇게 말을 하다가 결국 관심은 샘과 도나에게로 간다.



샘은 도나에게 다시 자신의 마음을 고백하며 청혼을 하고,


도나는 친구들과 하객들이 보내준 용기로 청혼을 받아들인다.



행복한 엄마의 결혼식 후에 그들의 결혼을 연기하기로 한 


소피는 더 큰 세상에 자신의 꿈을 펼치겠다는 노래를 하며 약혼자 였던 스카이와 여행을 떠난다.







리뷰


맘마미아는 동명의 뮤지컬 원작으로 스웨덴 출신의 그룹 ABBA의 23곡을 위주로 만들어진 영화이다.


원작에도 역시 ABBA의 노래를 사용해 캐서린 존슨이라는 극작가가 써서


1999년 런던에서 초연을 했다.


그룹 ABBA가 워낙 유명하고, 그들의 노래가 다 유명하다보니, 


영화를 보다보면 익숙한 멜로디가 꽤 나온다.



비하인드

1. 맘마미아는 이탈리아어로 "세상에! 맙소사!"라는 뜻으로 영어로 직역하면 "My mother!"

한국어로는 "엄마야!" 라는 뜻이다.

1975년 그룹 ABBA의 세번째 앨범 수록곡인 Mamma Mia에서 따왔다.

엄마야 라는 내용이기 때문에 극의 스토리와도 잘 맞는 제목이다.

2. 뮤지컬로 1999년 런던에서 나왔는데 엄청난 흥행을 거두었다.

영국 런던에서 유명세를 타서 뉴욕의 브로드웨이에서 공연을 하게 되는데,

초연이 2001년 10월로 911테러 한달 뒤였다.

대부분의 공연이 침체되었지만, 맘마미아는 개막이후에 연일 매진하며 

오히려 주변 브로드웨이 거리를 되살렸고, 12년간 윈터가든 극장에서 공연이 이어졌다.

2013년 10월 한달쯤 잠깐 쉬고 브로드 허스트 극장으로 옮긴 맘마미아는 

2015년을 마지막으로 폐막했다.


3. 전 세계적으로도 흥행열풍이 불어 러시아, 프랑스, 네덜란드, 스페인 등에서 


기록을 갈아치우며 흥행했다.


한국도 예외는 아니였는데 2004년 예술의 전당에서 처음  막을 열었다.


그룹 ABBA의 노래로 향수를 자극시키며 흥행을 하고, 서울뿐아니라 


대구, 부산 심지어 거제시, 목포시까지 진출하면서 뮤지컬중 가장 흥행을 거두었다.





4. 영화는 투자대비 12배의 흥행수익을 거두면서 역시 흥행했다.


뮤지컬이 흥행하면서 9년만에 영화로 개봉되었는데,


메릴 스트립, 피어스 브로스넌, 콜린 퍼스 등 유명배우의 출연으로 더 기대를 끌었다.





특히 피어스 브로스넌이 제임스 본드가 아닌 역할로 나와 기대를 끌었다.


메릴 스트립은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철의 여인등으로 유명하고,


콜린 퍼스는 킹스맨의 매너가 사람을 만든다의 그분이시다.


그리고 스텔란 스카스가드는 최근 마블 영화에서 셀빅교수로 등장하면서 유명해졌다.


스카이 역으로 나오는 도미닉 쿠퍼는 마블 영화에서 젊은 하워드 스타크의 배우이다.


5.무엇보다 소피 역인 아만다 사이프리드는 한국에서는 거의 처음 소개되다 싶이 했는데,


사랑스러운 외모와 괜찮은 노래실력으로 눈도장을 찍었다.


11살에 모델로 데뷔하며 꽤 어린시절부터 연예계생활을 해왔다.


2002년 모델을 완전히 그만두고 그때부터 브로드웨이에서 노래와 연기 강습을 받았는데


이때문에 맘마미아에 캐스팅 되었다.


레미제라블에서도 등장하면서 뮤지컬이 가능한 헐리웃 여배우이다.


하지만 뛰어난 연기력과 노래실력에도 영화의 흥행을 별로이다.


이 영화에서 만난 도미닉 쿠퍼와 연애를 한 적이 있다.



6. 영화에서 다 좋은데 딱하나의 혹평이 바로 피어스 브로스넌의 가창력에 관한 것이다.


영화이기때문에 후보정을 했었을 테지만, 노래소리가 당나귀 같다며 혹평을 받았다.


메릴스트립은 활기차고 밝은 모습에 무난한 가창력을 보이며 호평을 받은 것과 반대된다.


실제로 메릴스트립은 영화배우 데뷔전에 노숙하던 시절부터 연극에서 노래를 해왔다.